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아주 작은 습관의 힘_제임스 클리어]

by 코코트 :) 2022. 11. 22.
반응형

독서 후, 저만의 생각을 글로 남기는 작업입니다. 때때로 글의 주제나 결말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작가 소개]

자기 계발서를 접할 때 나는 작가가 어떤 사람인지 꼭 찾아 보는 편이다. 아무래도 그가 어떠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고 어떤 성공을 이루었지는지에 따라 그 책이 나타내는 내용이 달라지기 때문일 것이다. 미국 최고의 자기계발 전문가로 불리는 제임스 클리어는 블로그 월 방문자 수 100만명, 구독자 수 50만명의 뉴스레터를 발행하는 파워블로거이자 <뉴욕 타임스> 베스트 셀러 작가이다. 어렸을 적 타고난 재능으로 촉망받는 야구선수 였던 그는 훈련 도중 얼굴 뼈가 30조각으로 나뉘는 큰 사고를 당했다. 하지만 그는 좌절 대신 매일 1퍼센트씩의 성장을 목표로 일상의 작은 성공들을 이뤄나갔다. 6년 후, 꾸준한 노력 끝에 그는 대학 최고 남자 선수로 선정되었고, ESPN 전미 대학 대표 선수로도 출전되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그는 자신을 인생의 나락에서 구해준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전세계에 알리는 최고의 자기계발 전문가가 되었다. 그는 현재에도 다양한 기업과 운동선수들을 상대로 코칭하며 미국 전역에서부터 유럽, 아시아까지 전 세계를 여행하며 좋은 습관이 주는 인생의 놀라운 변화에 대해 사람들에게 알리는 중이다.

 

[또 다짐해 보는 계획성 인간]

누군가는 매일 운동하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어 건강한 삶을 살고 있고, 누군가는 손 하나 까딱하기 귀찮아 매일 피곤한 삶을 사는 망가진 삶을 살고 있을 수 있다.

 

이처럼 우리의 [습관], [버릇]은 단순히 그 사람의 행동으로 보이지만 멀리 보면 그 사람의 삶을 송두리째 바꿀 수 있는 나비효과인 셈이다. 이 책은 단순히 삶의 목적을 가진 습관을 만드는 것이 아닌, 정체성 자체를 바꾸어 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으로서 변화를 강조하고 있다.

우리는 어릴 적부터 [좋은 습관]을 가지기 위해 나름의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다 또 좌절하고, 또 계획을 세우고 또 좌절하고를 반복한다. 

연 초가 되면 가장 많이들 하는 것이 [올해의 목표] 일 것이다. 다이어트, 금연, 저축 등 나름의 계획과 인생의 과제에 대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하지만 그 중 성공하는 사람은 몇 %가 될까? 대충 짐작해 보아도 10% 미만 일 것이다. 모두가 게을러서 일까? 내가 그 목표를 이룰만한 정체성을 찾지 못하였을 수 있다. 왜 계획을 지키지 못하는지에 대해서는 골똘히 고민해 본 적이 없다. 나와 타협할 뿐이다.

그래, 이것만 먹고. 그래, 이것만 피고 끊자. 그냥 처음부터 계획을 세우지 않은 것처럼으로 돌아가게 된다.

이 책은 우리들은 왜 계획을 지키지 못하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계획을 꼭 실천해야 하는 것에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닌 우리는 왜 계획을 온전히 지키지 못하고, 그것을 습관화시키지 못한 것인지에 대해서 원론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나는 이 책을 자기 계발서라기보다는 자기 채찍용 책이라는 말을 더 사용하고 싶다.

 

이 책을 읽은 것만으로도 나는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한 하나의 스텝을 이루었다고 생각하려 한다. 조금씩, 아-주 조금씩이지만 나의 정체성을 바꾸어 나가는 하루하루가 쌓이다 보면 건강한 정체성을 가진, 멋진 사람이 되어 있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생각을 바꾸는 습관]

그렇다면 나의 인생을 바꾸는 습관은 어떻게 생겨나는 것일까? 내가 원하는 목표를 설정한 후 그것을 이루기 위해 먼저 나를 객관화시켜본다. 내가 부족한 점은 무엇인가?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그것을 조금씩, 아주 천천히 변경해 나아가 본다. 많이도 아니다. 매일 1%씩. 1퍼센트의 성장은 눈에 띄지 않는다. 하지만 이는 무척 의미 있을 것이다.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1년이라면 300% 이상의 효율을 가져올 수 있다. 하지만, 1%의 성장이 쉬운 건 아니다.

 

그렇다면 근본적인 정체성을 변화하는 데 목적을 두어야 한다.

1.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2. 작은 성공들로 스스로에게 증명해 본다. 

 

하나의 습관을 위해 규칙적인 행동을 취한 후, 작은 보상으로 뇌에 학습을 시켜주어야 한다. 또한, 그 계획이 매우 구체적이면 더욱 좋다.

'매일 아침 운동하기' 보다는 아침 7시에 기상하여 30분간 조깅하기 이후 커피 마시기 등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지키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 책에서 말하는 [100번만 같은 일을 하면 그게 당신의 강력한 무기가 된다]라는 슬로건처럼,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한 이론을 한번 접해보자. 

 

반응형

'책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통의 언어들_김이나]  (0) 2022.11.30
[채용트렌드 2022_윤영돈]  (0) 2022.11.22
[불편한 편의점_김호연]  (0) 2022.11.18
[모든 관계는 나에게 달려있다_황시투안]  (0) 2022.11.16
[메타버스_김상균]  (0) 2022.11.16

댓글